Adsense 728x90


[잡담] Biomedical Engineering(BME51A), Essential Cell Biology

이것이 화제의 교과서 커버 (하드커버)
가격은 $125.00이며, 페이지 수는 약 800페이지

네, 이것은 제 전공 과목인 Biomedical Engineering, 51A (Cell Molecular Engineering)의 교과서로써, 50B까지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전문교과 서적입니다. 800페이지에 달하는 이 책의 진도는, 7주 동안 265 페이지 정도의 진도를 나갔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은 기본적인 Biology와 Organic Chemistry가 섞인, 어떻게 보면 유전학자나 생물학 전공자에게는 기본 상식적인 내용이라더군요. 제가 굳이 "~이라더군요."를 붙이는 이유는, 저는 아직 유전학자나 생물학 전공자가 아니며, 심지어는 고등학교 내내 생물학은 들어보지도 못했고, 저희 교과 과정에 아직 생물학(Biology)가 들어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덕분에 저를 비롯한 총 143명의 Biomedical Engineering, 그리고 Premed 전공자들의 대다수(이 중에는 이미 생물학을 들은 준비된 학생들도 있습니다.)의 학생들이 골머리를 싸매며 공부하는 중이지요. 전체적인 내용은, 생물학적으로 세포(Cell)의 구조(Structure), 그리고 생성(Creation) 및 복제(Replication)을 설명하거나, DNA, RNA, 단백질(Protein) 등의 기능(Function), 활동(Activity), 생성, 복제 등의 설명입니다.

생물을 전공하신 분들, 혹은 이미 생물학 - 저희 대학에서는 Biological Sciences 93~99 Series 입니다. - 을 들은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매우 익숙하여, 교과서를 보지 않더라도 흔히 풀 수 있는 문제들일지도 모르지만, 아직 그러한 과목을 듣지 않은 대다수의 학생들에게는 모든 것이 새로운 것이지요.

덕분에 매 주 내어주는 과제, 약 30~40 문제의 정의(Definition)와 응용(Application) 문제집 (Problem Set)을 푸는 것은, 교과서와 씨름하고, 위키(Wikipedia)를 살펴보고, 인터넷의 정보 검색, 그리고 강의 노트를 참고하는 등의 노력을 합니다. 한 가지 문제점은, 교수님께서는 강의를 하실 때, 지루함을 만들며, 때로는 너무 전문적이라 생각되는 지식이나 필요없는 지식이 사이사이에 들어가서 학생들의 집중력을 떨어뜨리시곤 합니다. (덕분에 강의의 출석율은 약 60~70%로 떨어진 것 같습니다.)

지난 중간고사(Midterm Examination)의 난이도는, 90% 정도의 학생들이 비명을 지르며 나올 정도로 높았으며, 교수님 말대로라면 하향될 의도는 없다고 하셨으니, 두고 봐야겠지요. 이번 주 목요일, 제 2 중간고사가 남아 있습니다만, 그 내용 또한 무척이나 생물학적인 것이라, 생물학을 이미 들었던 학생들에게 유리하다는 것은, 아마 확실하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최소한 3.7의 GPA(4.0 만점)을 목표로 하는 상황이라, 어떠한 수업도 A- 이하를 받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뭐, 이 글을 쓰는건, BME51A의 숙제를 간신히 끝내고, 그냥 한 번 써봐야겠다~ 라고 생각해서입니다.
--------------------------------------------------------
잡담 -  이 강의에 대한 글을 적는 곳은, 제가 다니는 대학,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UCI)의 도서관(Langson Library)의 4층입니다. 앞으로 15분 후에는 BME51A의 강의가 1시간 20분동안 진행되고, 그 이후로는 저녁 식사를 간단히 하고 과학 도서관 (Science Library)에 가서 유기화학(Organic Chemistry)의 실험 보고서(Lab Report)을 끝마쳐야겠습니다. 시간이 된다면, BME 시험 대비 공부도 해야죠.



덧글

  • 율리시즈 2009/02/18 10:27 #

    힘내서 4.0 받으세요 ;ㅅ;ㅋ
  • Dustin 2009/02/19 09:09 #

    피곤합니다. 근데 1시간 30분 안에 내야 하는 숙제가 있습니다... OTL
  • 은빛설원 2009/02/18 16:47 #

    내가 보고있는 생화학 이라는 것도 피터지는데.....비슷한 책인 것 같군....ㅡㅁㅡ 수고.......ㅋ
  • Dustin 2009/02/19 09:09 #

    생화학이라, Biochemistry인가.
  • 근군 2009/06/14 16:09 # 삭제

    오옷 반갑네요. 저도 이번에 ECE & Physics 학부 전공에서 BME 전공으로 대학원에 진학합니다. UCI도 입학허가를 받았는데요. UCLA로 가기로 결정했습니다. UCI는 석사과정이였고 UCLA는 박사 과정이거든요.

    조금 둘러보니 학부생 이시군요.ㅋㅋ 대략 1~2년 안에 갈 수도 있었던 UCI 구경하러 갈건데 그때 투어 가이드나 좀 해주시렵니까? ^-^ 농담입니다.
  • 지나가는 행인 2009/11/18 01:18 # 삭제

    하하... 제가 3년전에 들었던 수업 교과서네요 진짜 힘들었는데 ㅋ
    그래도 생물학 전반에 걸쳐 깊게 파고 들면 들수록 저 책의 내용을 파악하고 있는게
    많은 도움을 주는 것 같아요 힘내세요! ㅎ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