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 728x90


[공감] 다 좋지만, 이제는 조금 식어야 할 때.

바보 노무현? 인간미? 지겹습니다. 그만들 하죠. <= 이오공감에서 발견

이번에 이오공감에 올라온 글을 읽으면서, 여러모로 공감하였던, 그러한 글입니다.

본인도 한국인들의 냄비근성(..)에 불이 붙어서 노무현 전 대통령님의 죽음을 애도하는 것은 좋지만, 그것을 너무 부각시켜그의 인간미만을 바라보는 현 한국 사회에 불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죠. 다만, 그런 글을 올리지 않은 것은 분명 시기가 적절하지 않았다고 판단하였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영결식도 이젠 끝났습니다. 그렇기에 이렇게 글을 올려봅니다.

분명 노무현 전 대통령님의 집권 시절에는 사회적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님에 대하여 탄핵과, 온갖 비판을 하였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도 노무현 전 대통령님에 대해 좋은 감정과, 실무적인 면에서 좋은 평가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만, 지금이 되어서 노무현 전 대통령님의 인간미만을 부각시키는 그러한 몰아세우기 및 분위기는 확실히 문제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가 새로운 변혁을 일으켜서 인권과 민주주의의 실현과 같은, 이상가이자 혁명가였으면 인간미가 강조되었을지도 모르지만, 그는 대통령이었습니다. 정치가라는 직종의 정상에 위치한 그는, 국가의 아버지이자 지도자로써의 인간미가 필요하긴 하지만, 그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실무적인 것이지요. 대통령위 위치에 있는 사람은 국민에 대한 사랑으로 그들을 보살피는 것이 아닌, 국민을 위한 정치로 국가의 발전을 위해 보다 효율적인 정치를 이루어, 국가를 이끌어가야 하는 존재입니다. 그렇기에 대통령이었던 자는, 그리고 현재 대통령인 사람은 그의 인품으로 평가 받기보다는, 얼마나 국가의 발전에 기여를 하고, 올바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국가를 이끌어 나갔는가에 대하여, 실무적인 면에서 평가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저는 노무현 전 대통령님의 실질적인 정치가로써의 실무에 대하여 자세히 알지 못합니다. 저는 그 시절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다니고 있었고, 대부분의 고등학교 시절에는 한국 언론과 단절된 환경에서 지냈고, 또한 관심도 크게 없었기에 평가하지는 못하겠지요. 하지만, 만약 노무현 전 대통령님의 실질적인 정치가로써의 실무 능력이 뛰어났고, 많은 공적을 이루셨다면, 왜 언론과 그의 지지자들은 그것을 알리지 않을까요.

한 때 대한민국을 이끌던 분인 노무현 전 대통령님이 돌아가신 것은, 분명 애석한 일입니다. 하지만, 그가 정치가이고 대통령이라는 자리에 있었던 이상, 그는 인간미보다는 보다 실무적인 면에서 평가받아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덧글

  • 츤키 2009/05/30 14:10 #

    이제는 냉정하게 현실도 봐야겠죠
  • Dustin 2009/05/30 14:17 #

    긍정/부정적인 양 면의 입장에서 그의 실무를 살펴야 할 것 같네요.
  • 쿠레하 2009/06/01 01:55 #

    그의 실무를 현실적으로 보면서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기엔,
    현정부가 너무 멍멍이판이라서[......]
  • Dustin 2009/06/01 04:14 #

    으..으음.. 그런가요(...)
    저도 언론과는 꽤나 단절되서 살기떄문에, 노무현 정부는 물론, 이명박 정부의 실무적인 면에서 전부 아는 것은 아닙니다. 가끔 보는 이명박 정부 관련 기사를 보면 한숨이 나오긴 합니다만.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