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 728x90


[리뷰] 스타일과 방열을 겸비한 전사, "MG25테란2+ 500Gb 2.5" 외장하드"

 

최근 포스팅외장하드의 필요성을 느껴서 여러 검색을 하던 도중 엠지텍의 외장하드, MG25-i와 MG25-Terran2+를 구입할까 고민하고, 결국 MG25-Terran2+를 구입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오후 7시 즈음해서 배송받은 외장 하드디스크를 재빨리 열어서 실험해보고, 포스팅을 해봅니다.

간단히 스팩(Spec)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했습니다.)

크기 : 세로 13.5cm / 가로 7.5cm / 얇기(기울기를 만드는 각 무시) 1.19cm
하드디스크 : 2.5" Western Digital SATA2 500Gb/5400 rpm/8Mb 버퍼


박스를 뜯자마자 나오는 테란2+, 제품 사진과 같이 매끈하고 심플한 느낌을 가진 디자인이면서도 세련된 멋을 가지고 있는 녀석입니다.

제가 구입한 가격(13만 6천 800원)에 구성된 품목입니다. 보호 케이스가 파우치(푸른색)와 지갑형(검은색)의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짧은 USB연결 케이블과 긴 케이블이 각각 하나씩 들어 있으며 USB하나에 충분한 전력이 공급되지 않는 경우를 대비한 보조 전력 케이블도 있습니다. 아, 그리고 PCCloneEX라는 번들 CD가 있군요. 이는 빠른 백업을 위해 사용하는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제 메인 노트북(테스타롯사 - Fujitsu T4220)에 연결된 모습입니다. 바닥에 놓으면 저렇게 띄워진 것처럼 보이지 않습니다만, 짧은 USB케이블을 뒷쪽으로 연결해서 저렇게 띄워진 모습이 되었습니다. 손 한 뼘 정도 밖에 되지 않는 USB 선은 확실히 불편할 것 같습니다. 차라리 긴 선을 파우치에 넣어서 함께 가지고 다니는게 더 경제적이리라 생각되네요. 이것을 보면서 MG25-i는 케이블을 따로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편의성을 가지지만, 결국은 보조 케이블을 가져가게 되기 때문에 소용 없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쉽게 말해서, 그거 안 사고 이거 사길 잘 했다는 거죠. ^^

그럼 성능면을 좀 더 심층있게 보도록 할까요.

우선 처음에는 본래 노트북에 있던 자주쓰는 파일들을 외장 하드디스크로 옮기는데, 3.10~5.10MB/초가 나왔습니다. 제 노트북도 5400rpm의 2.5" SATA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고 있으며 CPU는 Core 2 Duo 2.0 Ghz, 4Gb (2Gb x 2) 메모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확인해 보니, FAT32로 포맷이 되어 있었습니다. 따라서 복사하던 파일들을 다시 노트북의 하드디스크로 옮기고, NTFS 포맷 방식으로 다시 포맷하였습니다.

그리고 빠르게 포맷을 한 후, 다시 원래 있던 파일을 테란으로 옮겨 보았습니다.

NTFS로 돌렸는데도 불구하고 전송 속도는 비슷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솔직히 데스크탑으로 돌려보지 않는 한, 아직은 제대로 된 전송 성능을 가늠하기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노트북을 써서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분명 도움은 되었겠지요.

결론적으로 제 타블렛PC(노트북)을 이용해서 실험한 결과, 전송 속도는 대략 3.10~5.10MB/초 이며, 데스크탑을 이용 시 조금이나마 더 빨라질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현재까지 리뷰를 적으며 포맷도 하고, 계속되는 데이터 전송 등을 실행시킨 후 손을 외장 하드디스크에 올려 보았지만 열의 방출은 비교적 잘 되는지 그저 미지근한 정도의 느낌은 들더군요. 정확한 측정을 하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쓰고자 하였으나, 정작 내장 하드디스크는 측정을 할 수 있으나 외장은 되지 않는 것 같더군요. 어쩔 수 없이 그냥 주관적인 리뷰를 적겠습니다. 3.5" 하드디스크를 알루미늄 외장 하드디스크에 사용 했을 때보다는 열을 덜 받는 것 같습니다. (그 때는 손을 금방 뗄 정도로 뜨거웠구요.)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종합 성적으로 보자면 A를 주고 싶은 외장 하드디스크입니다.


덧글

  • vermin 2009/07/23 03:38 #

    산타로사 아닌가요?
  • Dustin 2009/07/24 00:01 #

    아, 그냥 노트북에 이름을 붙인겁니다. T로 시작해서 테스타로사, 실제로는 산타로사 메인보드라 산타로사로 할까 생각하다가 바뀐겁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