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 728x90


[잡담] Windows 7 Ultimate 구입 예정

최근에 Windows 7이 출시(Release)되어서 많은 포스팅과 정보가 올라오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학생 할인을 해준다는 솔깃한 이야기를 듣고 저도 바꿔보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정작 온라인 스토어(Online Store)에서 판매하는 학생 할인 Windows 7은 프로페셔널(Professional)까지밖에 지원하지 않더군요. 약 20~30불 정도의 만족스러운 가격에 구입할 수 있지만, 저는 미국쪽 대학생이기 때문에 이 쪽 할인을 받아서 K가 들어간 한국판이 아닌, 미국판을 구입하게 되는 것이죠.

이는 저에게 있어서 굉장히 불편한 일입니다만, 그 이유중 하나는 한국어나 일본어 관련 소프트웨어 기동 및 설치시 여러가지 불편함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그래서 알아본 것이 다국어 설정이 가능한 Ultimate입니다. 이동식 하드디스크가 약 3개, 거기다가 내장형까지 합하면 약 4개 정도 있는 하드디스크의 자료를 보호하기 위해서 Bit-Locker도 탐나니까요.

하지만 온라인에서 학생 할인이 되지 않는다는 Ultimate을 과연 200~300불 - 업그레이드냐 일반판이냐는 차이지만 - 이나 주고 구입할 것인지는 조금 망설여지게 됩니다. Vista Home Premium K를 구입한 게 작년입니다만, 다시 새로운 OS를 구입한다는 것은 지출이 심하니까요.

따라서 저희 대학 컴퓨터 상점에 알아보니, 11월 10~12일 정도에 대학 컴퓨터 상점에 얼티메이트(Ultimate) 버전이 입고된다고 하더군요. 가격을 알아보니 학생 할인을 받아서 약 $80~90에 판매될 예정이라 합니다. 결론적으로 약 2주 가량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되었지만, 그 때까지 기다렸다가 얼른 Ultimate을 구입할 예정이랍니다.

혹시 XP 정품을 사용중이시거나 Vista 정품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그리고 학생이거나 어떤 학교의 교직원이라면 학교에 따른 할인 혜택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이후 추가 : 혹시 영어 버전을 구입해도 한국어 프로그램 다 깔리는데~ 일본어 프로그램 다 깔리는데~ 언어 입력 팩만 있으면 되지~ 하시는 분은 애초에 말을 마시길. 정작 많은 프로그램들이 폰트가 깨져서 나오곤 합니다. -_- 7의 Ultimate은 OS의 언어 구성 자체를 바꿔주는 언어팩이니까요.



핑백

덧글

  • hunj 2009/10/28 05:30 #

    흠.. Professional엔 그런게 있나 모르겠네. Language Pack 이라는 것도 같이 배포하길래 일단 받아놨지만 설치는 안했어. 혹시 일본어/한글 UI 프로그램 쓸려면 이걸 깔아야 하는건가?
  • Dustin 2009/10/28 05:34 #

    내가 알아본 바에 의하면 Language Pack이라는 것은 해당 언어를 인식 및 입력을 하는 것으로 시스템 상의 기본 언어를 바꿔주진 않아. Ultimate에서만 되는것으로 알고 있어.

    관련 링크 : http://support.microsoft.com/kb/976020/ko
  • leiness 2009/10/28 08:33 #

    영문 시디키도 한글판에 쓸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 테크넷에서도 윈도 7은 에디션별로만 나누어져있을 뿐 32/64비트, 언어와는 관계없이 시디키가 1개입니다. 편법이긴 합니다만 영문 시디키를 산 후 한글 프로 이미지를 구해 까시면 되지 않을까도 싶네요.
  • Dustin 2009/10/28 11:41 #

    아, 몰랐던 사실이 하나 떠올랐군요. 다만, 아직 윈도우 7 이미지 파일이 한국 공유 서버에 있는지는 모르겠고, 개인적으로 다운받아 설치하는 것 보다는 역시 실제 정품 CD를 선호합니다. 여태까지 그러한 문제로 피 본적이 한 두 번이 아니라서요..

    (정품 CD키를 가지고 있어도 그 이미지 파일 자체가 해킹되어 있는 경우라든지요.)
  • chungsuk 2009/10/28 09:58 #

    7 영문판 설치할 때 첫 화면에서 언어랑 지역을 한국(어)로 해주니까 한국어 폰트가 아직까지는 전혀 안깨지는군요.
  • Dustin 2009/10/28 11:43 #

    물론, 안 깨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실제로 저도 미국에서 컴퓨터를 구입한 사람이고, 3번째 노트북의 경우에는 영문 XP였지만 왠만해서는 잘 돌아갔지요. 다만, 윈도우 7 얼티메이트에 관련해서 나온 언어 지원 기능은 아예 도움말, 메뉴, 기본 시스템 언어까지 전부 바꿔주니까요. 아래에 보시면 Tristyn님의 말씀과 같이 유니코드로 인코딩하거나,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은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그런 프로그램은 자잘한 문제가 생기곤 하지요.
  • ㅁㅁ 2009/10/28 10:06 # 삭제

    영어 버전을 구입해도 한국어 프로그램 다 깔리는데..

    잘 모르면서 프로그램 탁 하지 말길
  • 시즈크 2009/10/28 10:47 #

    그 전에 로그인하고
    맞춤법도 맞추고
  • Dustin 2009/10/28 11:51 #

    시즈크 말씀대로 맞춤법 검사를 해주세요. ^^
    그리고 이렇게 공격성 덧글을 남기시려면 최소한 로그인을 하는게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한국어로 된 프로그램이 깔린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깔린다는 것과 제대로 돌아간다는 것은 다른 개념이며, 모든 프로그램이 익명님 말씀대로 돌아가는게 아닙니다. Windows 7 Ultimate의 기본 언어 자체를 바꿔주는 기능은 일본어, 영어, 한국어를 번갈아가면서 사용하는 저에게 있어서는 희소식이지요.
  • Tristyn 2009/10/28 10:41 #

    이오공감 통해서 왔습니다^^

    영문판을 설치해도 non-unicode program의 language 설정을 korean으로 설정 해 주시면 왠만하면 깨지지 않아요. 제어판에서 설정 가능한 부분이구요.

    솔직히 이건 windows 문제라기 보단 unicode로 encoding 해 주지 않는 프로그래머들이 좀 배려 해 줘야 할 사항인데 말이죠.

    얼티밋에서 제공하는 language pack은 시스템의 기본 언어를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IME와는 확실히 다릅니다만 타언어 지원에 대해서 그냥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알고 계셨다면 무시 해 주세요 ^^;;
  • Dustin 2009/10/28 11:45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분명 그러한 설정을 예전에 아키하바라에서 구한 윈도우 95용 게임을 구동하면서 해본 적이 있는 것 같네요. 여전히 실패했지만요. (...)

    Tristyn님의 말씀대로 제가 Ultimate에 집착하는 이유는 시스템 기본 언어를 자유자재(..)까지는 아니라도 나름대로 바꿀 수 있어서 다국어 프로그램의 이용이 쉽다는 것이지요.
  • 익명희망 2009/10/28 11:22 # 삭제

    이미지만 한국어 윈도우 이미지를 구해서 한국어 버전 인스톨 하면 됩니다. product key는 언어에 관계 없이 에디션만 맞으면 문제 없이 쓸 수 있습니다. product key 자체가 사용자 개인에게 발급되는 것이기 때문에 end user license agreement 위반도 아닙니다. (물론 한국어판 iso 이미지를 구하는 과정 자체가 문제가 될 수는 있습니다.) XP나 Vista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고 대학생 프로모션 대상에 포함된다면 굳이 비싼 돈 주고 win7을 살 이유가 없으니 다시한번 생각해 보세요. ^^;
  • Dustin 2009/10/28 11:48 #

    네, 새로운 정보를 위에서부터 새롭게 받았습니다만- 위의 코맨트의 답글에도 적었다시피 인터넷에서 iso 파일 등을 받는 것에 대해서 조심하는 편입니다. Windows 7의 한국판 이미지 파일을 정식으로 받을 수 있는 곳은 microsoft인데 저는 애석하게도 미국쪽 대학생이라 한국판을 받을 수 없네요. 어둠의 경로의 경우에는 OS 파일 자체가 해킹당하거나 깨져있을 가능성이 있으니까요.

    본인은 XP, Vista 라이샌스를 갖고 있습니다만, 제가 위에 포스팅한 Windows 7 Ultimate는 온라인에서 제공하는 대학생 프로모션이 아닌 저희 대학교 Bookstore에서 Microsoft와 제휴해서 하는 대학생 프로모션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비싼 돈 주고 Windows 7을 사는게 아니라 Ultimate를 저렴하게 구입하는 셈이지요.
  • 익명희망 2009/10/28 13:31 # 삭제

    예, 확실히 90불 정도로 얼티밋 버전을 살 수 있다면 저도 심각하게 고려를 해 볼 듯 싶습니다. 굉장한 옵션이긴 하네요. :) 한국 학교에서는 이런 거 안하나 모르겠습니다.

    다만, 이미지 파일 자체가 깨져 있거나 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별 걱정을 안 하셔도 됩니다. msdn이나 테크넷 구독자가 아니라도 해당 페이지에서 RTM 버전의 해시나 CRC값은 조회가 가능한데, 받은 파일의 것과 비교해보면 되거든요. 이 값은 파일 내부의 비트 순서가 조금이라도 다르면 같은 값이 나올 수가 없으므로 토런트 등으로 구한 이미지 파일의 CRC와 일치하는지 검사해 보면 누군가가 못된 장난을 쳤는지 아닌지 정도는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아무튼, 부럽습니다. 100불도 안되는 가격에 얼티밋 버전이라니. ㅎㅎ
  • Dustin 2009/10/28 13:53 #

    오! 그런 방법이 있었군요.
    하지만 역시 하드카피를 제대로 갖고 있는게 더 매력적으로 느껴지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淸年_D 2009/10/28 11:48 #

    윈도우의 언어팩은 MUI를 변경해주는 겁니다. 언어 구성 자체를 바꾸는게 아니라 윈도우에 설치하여 타 언어의 윈도우처럼 보이게 해줄 뿐이죠. 실제로 K가 붙은 한국 판매용의 윈도우는 영문판에 한국어 MUI를 설치한 뒤 시스템 로캘 언어를 한국어로 선택하는 것과 차이는 없습니다.

    프로그램의 문제는 시스템 로캘로 해결해야 하죠. 그래서 영문판 윈도우나 한글판 윈도우나 차이는 없습니다. 언어가 다른 경우에 실행되지 않는 프로그램들은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기때문이지 해당 윈도우의 문제가 아닙니다.

    타 언어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얼티밋이 필요하진 않습니다만, 8~90달러 정도에 얼티밋을 구매 할 수 있다면 충분히 매력적인 가격이긴 하군요
  • Dustin 2009/10/28 11:59 #

    완벽히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간추리자면 기본 프로그래밍을 이해하는 골격이 한국어로 바뀐다는 것은 아닙니까? 적어도 Windows Vista Home Premium(K가 아닙니다.)을 저희 누님 데스크탑에 설치하고 로컬 언어 및 지역 설정을 한 뒤에 써봤지만 가끔 프로그램이 돌아가지 않는 것은, 역시 MUI(Multilingual User Interface) 패키지가 없어서 그런 것이었을까요.

    그런데 개인적으로 알아본 결과, MUI 패키지의 경우, Windows Vista에서도 Ultimate, 혹은 Enterprise만 지원되는군요. 淸年_D님의 말씀대로 한국판의 K가 붙은 버전이 MUI팩과 로컬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한 것에 다름없다 하더라도, 정작 중요한 MUI 패키지가 Ultimate 시리즈 밖에 지원하지 않으니 결과는 같다고 생각됩니다만.. 틀렸다면 고쳐주세요.
  • 淸年_D 2009/10/28 12:40 #

    한글 윈도우에서 MUI를 설치하지 않는경우 인터페이스의 차이로 외국어 프로그램의 글자가 깨지거나 하는 경우가 생기긴 합니다. 한글 윈도우에선 한글 인터페이스만 지원하니 이런 경우가 생긴다고 알고 있습니다. MUI는 제어판이나 도움말같은 유저 인터페이스를 한글로 바꾸는 기능입니다. 프로그램의 언어는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을 경우 시스템 로캘에서 설정된 언어를 사용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시스템로캘로 해결되지 않는 부분은 단순히 언어의 문제가 아니라 특정 언어의 윈도우가 아니면 안 돌아가는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XP 프로페셔널에 MUI와 로캘언어를 변경해도 특정 프로그램은 돌아가지 않는 경우가 있긴 했습니다. 똑같은 윈도우 버전에서 로캘만 변경했던 사람이 그 프로그램을 돌릴 수 있었다고 한걸 보면 단순히 MUI만의 문제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저도 운영체제의 전문가는 아니기에 이정도밖엔 답변을 해드릴 순 없을 듯 합니다.

    일단 제 경우엔 mui는 한글로 사용하는게 가장 편하기 때문에 mui를 변경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만. mui와 로캘의 변환으로 99%는 호환이 가능할겁니다.
  • 淸年_D 2009/10/28 12:42 #

    그리고 8~90달러로 얼티밋을 살 수 있다는건 상당히 부러운 일이로군요, 지인의 테크넷에서 발급해준 아이디로 윈도우를 쓰는 상황이라 산다면 홈프리미엄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아니면 테크넷을 신청할지도요.
  • Dustin 2009/10/28 12:54 #

    음, 제가 제대로 이해한 것인지는 확실치 않지만,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타 언어의 프로그램 이용시 MUI의 필요성은 때에 따라 다르다는 것일까요. 하지만 Windows 7 Ultimate에서 30개가 넘는 언어를 지원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으로 보아서 실질적으로 언어 문제를 없앴다고 봐도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심지어 MUI 팩의 경우 Vista에서는 Ultimate과 Enterprise 이외에는 지원하지 않았으니까요.

    결론은 안정적인 언어 지원을 원한다면 Ultimate를 구입하는게 정답이라는 것 같습니다.
  • IBUKI SUIKA 2009/10/28 11:53 #

    우어... 얼티미트로 구입하시는군요...
    저두 비스타는 얼티미트로 썼는데 이번 윈도7은 좀더 저렴하게 프로페셔널K로 사용하고 있답니다...
    뭐 그래도 윈도우 7이라 행복하군요. 얼티미트 ㅊㅋ드려요~★
  • Dustin 2009/10/28 12:01 #

    아직 구입하지는 않았습니다만, 구입할 예정에 있습니다.
    이왕 대학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데 말이죠. 혜택을 누리는게 이성적인 판단이라 생각합니다. (지름신의 강림이 아니에요!)

    그리고 졸업하기 전에 최신으로 나오는 Adobe 시리즈를 구입할 예정입니다. 학생 할인을 받아 80% 할인을 받는다더군요.
  • 플라토니온 2009/10/28 12:57 #

    저도 ultimate로 하나 질러야겠군요 ~_~
    우리 학교에도 입고 하려나...?
  • Dustin 2009/10/28 13:06 #

    확인해보세요~
  • 라스 2009/10/28 13:19 # 삭제

    미국학교면 msdn academic alliance 프로그램에서
    공짜로 받을수 있죠
  • 익명희망 2009/10/28 13:35 # 삭제

    msdn 얼라이언스로 받는 프로그램들의 사용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르고, (물론 실제적인 제약이 있다기 보다는 사용권 계약에서 "이러이런 상황에서만 합법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규정되어 있는 것이지만요.) 졸업 등으로 학적 이탈하면 자동 만료됩니다.

    WGA 인증 받아서 정품인 것 처럼 사용하는 것과 실제로 합법적인 정품 이용을 하는 것은 좀 다르죠. 합법적인 copy라면 정품인증의 충분조건이 되지만 정품인증에는 많은 workaround가 있어서 온라인 정품인증 받았다고 전부 합법적인 이용자는 아닙니다.

    자세한 사항은 http://msdn.microsoft.com/ko-kr/academic/bb250609.aspx 페이지 참조.
  • Dustin 2009/10/28 13:49 #

    흠? 그런것도 있나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익명희망님의 말씀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공짜로 고등학교 시절에 모 프로그램을 제공받았는데, 졸업하니 만료 사인이 뜨더군요.
  • 라스 2009/10/28 13:52 # 삭제

    글쎄요 만료되도 계속 쓸수 있습니다. 더이상 다운을 못받는거 뿐이지요
    http://msdn.microsoft.com/en-us/academic/bb250622.aspx

    당연히 visual studio 로 commercial software를 만들면 문제가 되겠지만,
    그 이외 학습용도는 별 문제 없는걸로 압니다.
  • Dustin 2009/10/28 14:10 #

    과연, 계속 쓸 수 있는 것이로군요.
    그래도 저는 하드카피를 갖고 싶으니까.. bookstore를 통해 구입하도록 하겠습니다.;
  • 까마귀 2009/10/28 13:31 #

    콘솔 명령으로 언어 자체를 변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Ultimate 버전에서는 자체 기능적으로 변경 툴이 제공되는 것이고 그 이하 버전에서는 콘솔 명령을 써야 하더군요.
    http://sorcerika.egloos.com/4262161
    이 글에서 위에 있는 부분이 언어팩을 다운로드 받아서 적용하는 부분이고 밑에 있는 레지스트리가 시스템 기본 언어를 세팅하는 부분입니다.
  • Dustin 2009/10/28 13:51 #

    그런데 MUI 팩 자체가 Vista와 7에서는 얼티메이트 부터 지원됩니다만, 그건 별로 상관 없나요?
  • 까마귀 2009/10/28 13:56 #

    네. 위 링크가 걸린 블로그에서 뒤로 몇개만 넘겨 보시면 프로페셔널 버전에 적용한 스샷이 보일겁니다. 바로 이전 포스팅에서 일본어 MUI를 설치한 스샷이 있네요.
  • Dustin 2009/10/28 14:08 #

    호오.. 이런 방법이 있었군요.
    근데- 맨날 레지스트리 변경하는건 귀찮은데다 별로 하고 싶지 않네요..
    하지만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산지니 2009/10/28 13:44 #

    자 나에게 선물을 해주세요 ~~_~
  • Dustin 2009/10/28 13:51 #

    = ㅠ = 돈이 부족해요~ 제 꺼만 살거에요~ (응?)
    축전으로 만족하세요~ (어이)
  • 희야♡ 2009/10/28 18:00 #

    msdn이나 테크넷 유저가 근처에 있다는 가정에서
    그냥 로긴하셔서 대한민국으로 지역설정 변경하면(영구히 저장하는것도 아니고 패널티도 없습니다. 그저 한국어페이지 지원하는거나 마찬가지) K버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뭐 하드카피를 원하신다니...
  • Dustin 2009/10/28 18:06 #

    제가 아는 한 주위에는 없군요. (...)
    어차피 뭐, 얼티메이트를 구입하는 쪽이니까요.
  • 데로포사 2009/10/28 23:09 # 삭제

    얼티밋 사실 필요 없어요. 언어팩 변경해봐야 깨지는 글자는 계속 깨집니다.
    언어팩은 그저 메뉴와 도움말 정도만 다른 언어로 변경해 주는 기능이라고 보셔야 합니다.
    글자 깨지는건 로케일 설정 문제라는...

    일어 윈도우에서만 돌아가는 프로그램(간혹 있습니다)을 쓰는게 아닌 이상에는
    얼티밋 필요 없어요.
  • Dustin 2009/10/28 23:48 #

    데로포사님,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저는 일본어, 영어, 한국어 프로그램을 전부 사용합니다. 떄에 따라서는 중국어도 쓰지만 제 주요 언어가 아니라서 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이떄까지 위의 코맨트에서 쓴 것과 같이, Ultimate에서 변경되는 언어 기능은 단순히 시스템 로컬 언어만 바꾸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 기본 언어도 바꾸는, 거의 로컬 버전과 같은 변경입니다. 요컨대 유니코드로 만들어지지 않은 옛날 프로그램도 어플로케일이나 시스템 로컬 어너만 바꾸는 것으로 안되는 프로그램도 비교적 잘 돌릴 수 있다는 것이지요.
  • 데로포사 2009/10/28 23:11 # 삭제

    http://segregate.egloos.com/4264454

    요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Dustin 2009/10/28 23:48 #

    이에 대한 대답은 위와 같습니다.
  • 포데로사 2009/10/29 00:19 # 삭제

    해당 포스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윈7 얼티밋 버전에서 언어팩을 일어로 변경 후에도
    로케일 설정을 바꿔주지 않는 이상 글자가 계속 깨져 나옴을 아실 수 있습니다.
  • Dustin 2009/10/29 00:36 #

    그렇군요. 하지만 결론적으로 보자면 Ultimate의 MUI가 자동적용 되는게 더 좋다는 것 아닐까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