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 728x90


[리뷰] 간편한 온라인 포샵질을 소개합니다 : Photoshop.com

Adobe의 포토샵(Photoshop)은 굉장히 낯익으면서도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많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생소한 프로그램입니다. 실질적으로 포토샵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사람들은 디자인이나 그래픽 관련 업무의 아마추어 혹은 프로들이며, Photoshop Essentials가 일반인을 위해 존재하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의 가장 큰 이유는 포토샵 프로그램을 구할 길이 없거나, 포토샵을 배우는데 시간이 없고, 그래픽 관련으로 취미가 없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최근에 알게 된 새로운 웹사이트, 포토샵닷컴(Photoshop.com)은 플래쉬(Macromedia Flash)를 이용한 사진 편집용 웹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일반인도 간편하게 자르고, 꾸미고, 사진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확인하지는 않았지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메일을 아이디로 사용한 가입이 필수이며, 미국(United States)로 한정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가능한 지역을 더욱 늘려갈 예정입니다.







처음 시작 화면은 위의 스크린샷과 같습니다.

photoshop.com에 접속하면 오른쪽 위에 가입(Join)과 로그인(Login), 그리고 가입 전에 시험해 볼 수 있는 시범(Test Drive)가 있습니다. 미국에 거주하는 저도 이메일을 넣고 가입을 시도했습니다만, 약 12번의 오류를 넘어서야 가입이 정상적으로 처리되어 가입할 수 있었습니다. 제 사진들이 올라오는 포토 블로그, 혹은 포토샵닷컴(Photoshop.com) 도메인은 "http://dustin89.photoshop.com/"입니다.

현재 저에게 주어진 무료 이용 용량은 2GB이며, 1년에 $19.99를 지불할 경우 20GB로 허용량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업그레이드 가능한 최대치는 500GB로, 매년 $499.99을 지불해야 합니다만, 솔직히 그 돈이면 차라리 포토샵을 하나 스스로 사고 말겠네요. 다만, 이러한 기능이 매력적인 것은 진정한 사진 전문가들일 것입니다. 우선 photoshop.com이라는 도메인과 함께 언제 어디서나 액세스(Access)할 수 있는 웹사이트, 그리고 온라인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으며, 포토 블로그의 형식을 갖고 있으니까요.

그럼 실질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홈 스크린입니다.

처음 접속하면 눈이 덜 피로한 검은색 배경에 흰색 글씨로 세련되면서도 매끄러운, 간단한 디자인으로 컴퓨터에 별다른 지식이 없는 사람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습니다. "Upload Photos and Videos"를 통해 사진과 비디오를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사진을 업로드하게 되면 "My Library"로 이동하게 됩니다.






각 사진의 편집, 관람, 관리 등의 기능이 집중된 라이브러리(Library)입니다.
덧 : 사용한 사진은 iPhone3G로 촬영한 대구 계산성당에서의 모습입니다.

이곳에서는 사진의 편집, 관리, 관람, 저장, 이메일로 보내기, 그리고 다른 온라인 사이트에 업로드하는 기능 등을 모아놓았습니다. 사진에 대한 링크를 받을 수도 있으며, Facebook(페이스북), Flickr(플리커), Photobucket(포토버켓)등의 메이져 커뮤니티 및 사진 포털 사이트에 자신의 계정을 설정한 후 간편하게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사진에 메모와 태그를 붙일 수 있어서 더욱 디지털 사진의 매력을 품을 수 있게 해주죠.

그럼, 포토샵의 가장 주요된 기능인 사진의 편집 및 보정을 위한 편집(Edit)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사진의 보정 및 편집이 이루어지는 편집(Edit) 창입니다.
( 사진은 이미 보정 및 편집된 상태입니다. )

사진의 편집이 이루어지는 이 곳에서는, 사진을 보정 및 편집하는데 가장 기본적이면서 자주 쓰이는 기능들이 편리하게 모여져 있습니다. 포토샵처럼 정밀하게 원하는대로 편집할 수는 없지만, 기본적으로 각 기능에 대해 약 8가지 단계로 나뉘어져 편집을 편하게 하도록 도와줍니다. 현재 지원하는 기능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Basics (기본)
- Crop & Rotate : 자르기, 회전하기
- Resize : 크기 수정
- Auto Correct : 자동 보정
- Exposure : 노출도(사진) 조절 (밝기 조절)
- Red-Eye : 적목현상 수정
- Touchup : 리터치(Retouch)로, 포토샵에서는 도장툴과 비슷하게 작동합니다.
- Saturation : 채도 조정

2. Adjustments (수정 및 보정)
- White Balance : 백색 조절
- Highlight : 하이라이트 효과
- Fill light : 광도 효과
- Sharpen : 선명하게 하기
- Soft Focus : 부드럽게 하기

3. Advanced (고급)
- Pop Color : 한 가지 색을 강조 혹은 변화시키는 기능
- Hue : 색조 조절
- Black & White : 흑백효과
- Tint : 색채 조절
- Sketch : 스케치 효과
- Distort : 뒤틀림 효과






꾸미기(Decorate) 기능이 모인 창입니다.

페이스북(Facebook)이나 싸이월드(Cyworld)에서 찾을 수 있는 사진들을 보면 귀여운 마크나 말풍선, 노트 등이 사진에 편집되어 아기자기한 디자인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아기자기한 기능을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된 곳이 바로 이 곳, Decorate(꾸미기)의 베타(Beta) 버전입니다. 간단하게 말풍선을 넣거나, 포스트잇(Post it) 노트, 작은 아이콘, 프레임 등을 간편하게 꾸밀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귀여운 아이콘을 넣거나, 만화가 아닌 이상 말풍선을 넣는 취미는 없기 때문에 간단하게 "After Change"라는 보정 후 사인만을 넣어두었습니다. 덧붙여서 글씨도 자유롭게 쓸 수 있는데, 폰트의 한정되지만 비교적 자유로운 조절과 글자 효과를 그림자 넣기로 한 가지 넣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원본 사진이 왼쪽, 그리고 편집 및 보정된 사진이 오른쪽입니다.

오른쪽의 편집된 사진은 두 개를 이어붙일 때를 제외하고는 Photoshop.com의 사진 편집 플래쉬 애플리케이션(Flash Application)만을 사용한 사진입니다. 개인적으로 완벽하게 제대로 보정했다고는 전혀 생각하지 않지만, 실질적으로 아이폰을 이용해 찍은 사진 그대로보다는 훨씬 낫다고 생각되는군요. 또한, 사진을 편집하는데 걸린 시간은 3분 정도로, 익숙해지면 1~2분 안에 빠르게 편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포토샵을 개발한 Adobe에서 개발한 이 웹 애플리케이션은 일반 커뮤니티 사이트나 사진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사진 편집 툴보다 훨씬 효과적이며 편리한 애플리케이션이라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하는데 커다란 불편함도 없었으며 컴퓨터나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는 사람도 약 10~15분이면 쉽게 터득할 수 있도록 간편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더더욱 좋았지요. 한국의 포샵질의 대표적인 "뽀샤시 효과"는 존재하지 않지만, 일반적인 포토샵 보정 기술에는 완벽하진 못해도 충분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예의 "완벽하지 못함"이지만 그것은 애초에 포토샵 이용자인 제가 느끼는 부족함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한 가지 재밌는 점은, 이 웹 애플리케이션(Web Application)을 만든 것은 사진 편집 기능을 주요로 사용하기보다 사진 공유의 커뮤니티를 만드는데 중점이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가입부터 자신의 도메인을 선택하는 점과, 각 사진에 코맨트를 달고 평점을 줄 수 있다는 점이 그것을 뒷받침합니다만, 이미 플리커(Flickr)를 비롯한 사진 커뮤니티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얼마나 유행을 할 수 있을지, 기대해봐야겠지요.

전체적으로 평가하자면, 아도비(Adobe)의 Photoshop.com은 5점 만점에 5점을 줄 수 있는 굉장히 만족스럽고 간편한 기능이라 생각됩니다. 사용이 가능하시다면 꼭 한 번 사용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 간단 요약 >
이름 : Photoshop.com
종류 : Web Application
설명 : 아도비(Adobe)에서 개발한 포토샵(Photoshop) 기능을 간추려 놓은 사진 커뮤니티로 간편한 사진 편집 및 보정 기능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가지고 있다.

평점 : ★★★★★ (5/5)



※ 현재 포토샵닷컴(Photoshop.com)이 한국에서 접속 및 가입이 가능한지 저로써는 알 수 없습니다. 제보 부탁드립니다.
* 이 글에 대한 트랙백은 허용하나, 정보 및 자료의 출처를 반드시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 단, photosho.com의 로고를 비롯한 애플리케이션 자체에 대해서는 저에게 저작권이 없습니다.

Copyright ⓒ 2009. Animediary.com (Dustin Kim). All rights Reserved




덧글

  • 끼뇽 2009/11/02 19:08 #

    오호 정말 유용하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Dustin 2009/11/02 19:29 #

    네! ^^
    근데 한국에서 접속 및 사용이 되는지가 의문입니다만.
  • 지나가는길에 2009/11/03 13:48 # 삭제

    포토샵닷컴... 가입가능하고요 여느 외국사이트처럼 메일로 인증거치셔야합니다.
  • Dustin 2009/11/03 13:52 #

    그렇군요. 제보 감사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