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 728x90


[정보] iPhone 4.0 발매 : 정보 총 정리!!


저의 블로그를 자주 찾아오시는 분들은, 제가 2008년 4월부터 iPhone 3G를 사용해오던 유저인 것을 아실것입니다. 그 이후로도 스마트폰 세계에 큰 관심을 보여왔고, 몇 시간 전에 출시된 iPhone 4세대, 공식명 iPhone 4의 출시에 더 없이 기쁘게 생각합니다.

iPhone 4, 수 많은 의혹과 소문이 따라다니던 시대의 스마트폰은 정식 발표됨에 따라 소문이 다 잦아들었는데요. 대부분 기대하고 있던 점이 다 나와서 이 스마트폰을 손에 넣는 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번에 새로 추가된 내용을 설명해 볼까요?


1. FaceTime : 1:1 화상 통화 기능 추가
- 이미 한국에서는 각종 3G 폰에서 가능한 화상통화, 하지만 현실적으로 휴대전화 통신망을 이용한 화상전화는 통화 비용이 비싸서 많은 분들이 사용하지 않고 있었습니다만, FaceTime은 아이폰 4와 아이폰 4 사이에서 WiFi 네트워크를 이용한 화상전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데이터 이용료가 없을 것이며, 굳이 있다면 음성통화만이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Skype와 같이,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통화를 나누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굉장한 도움이 되겠네요.

그 외에, 아이폰 자체의 자이로스코프(Gyroscope) 및 가속감지기(Accelerator)를 이용하여 가로, 세로 보기가 가능하며 전면, 후면 카메라를 모두 사용하여 전화하는 본인의 얼굴을 보여주거나, 현재 본인이 보고 있는 화면을 상대에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2. 5.0 Mega Pixel Camera / LED Flash
- 300만 화소이던 후면 카메라가 500만 화소의 카메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그 전에는 SD급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던 카메라는 720p급의 HD 영상까지 찍을 수 있으며, 사진 촬영에서 사용된 AT(오토 포커스)가 비디오에도 나타났습니다. 단 한 번의 탭으로 카메라의 포커싱을 맞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어두운 환경에서 카메라를 촬영할 수 없는 것이 아이폰의 고질적인 문제였는데, 완전한 해결까지는 아니라도 LED 플레시를 후면에 장착, 사진 촬영시에는 플래쉬로 활용되며, 비디오를 촬영할 때는 상시 켜져 있어서 밝기를 높이는 기능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잘 사용한다면 어두운 곳에서 화면을 이용한 회전등 기능이 아닌, LED를 통한 회전등 기능도 기대할 수 있으려나요?

또한, 좀 더 강화된 CPU를 통하여, HD 비디오를 아이폰 자체에서 화려하게 편집하고, 곧바로 인터넷에 업데이트 하는것도 가능해졌습니다. 이 기능은 SD만을 지원하던 3GS에서도 가능했습니다만, 편집 기능이 좀 더 다양해지고, 화질이 720p급의 HD로 증강되었다는 것도 좋게 볼 수 있겠지요.

마지막으로, 원래는 iPhone OS 4.0에서 추가되는 것이지만, 기본적으로 5x까지 디지털 줌(Digital Zoom)을 할 수 있게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3. 화면 해상도의 증가 (Retina Display)
아이폰4에는 과거에 존재한 아이폰(iPhone, 3G, 3GS)보다 약 4배가량 더 많은 픽셀이 동일한 크기의 화면에 들어갔습니다. 당연히 화면의 해상도는 높아졌으며, 애플에 따르면 인간의 육안으로는 더 이상 픽셀을 분간할 수 없을 정도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서 사진이나 동영상의 화질이 높아졌으며, 인터넷 서핑을 통한 작은 글씨를 좀 더 확실하게 분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화면의 해상도는 가로 x 세로 = 960 x 640 픽셀이라 합니다.


4. iPhone OS 4.0으로 업데이트
아이폰은 항상 앞의 숫자가 바뀔 때마다 하드웨어의 업데이트가 이루어졌고, 그것과 함께 그게 걸맞는 OS의 업데이트도 이루어졌습니다. OS 3.2에서 4.0으로 업데이트한 아이폰4는, 기대하였던 기능을 거의 다 내포한 상태로 사회에 나섰습니다.


1) 가장 큰 변화, 멀티테스킹(Multitasking)
그 동안 아이폰은 자체의 주요 어플리케이션(example: iPod)을 제외하고는 두 개 이상의 앱(App)을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의 업데이트를 통해 홈 버튼(Home Button)을 더블 클릭하는 것으로 다른 앱을 동시 실행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설명에 따르면 여러개의 앱을 사용한다고 하여 성능을 저하시키거나 배터리가 더 빨리 닳지 않는다고 합니다. 가장 좋은 기능이라면 Skype로 통화하는 도중에 다른 앱을 볼 수 있는 점일지도 모르겠습니다.


2) 폴더 기능
본인만 해도, 이미 앱(App)을 가지고 있는 화면의 장수는 7장, 약 60개가 되는 App을 저장한 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앱을 검색하기 위해 좌우로 화면이동을 하는 것이 짜증났는데, 이번에 폴더 기능이 포함됨에 따라 앱을 폴더에 넣어서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변했습니다.

폴더에는 이름을 지정하여 분간하기 쉽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3) 개성있는 홈 스크린의 가능성
그 동안 아이폰을 해킹하거나, 탈옥시키지 않으신 분들은 밋밋한 검은 배경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의 업데이트에서는 아이폰의 배경 화면을 변환시킬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즐겨찾기 기능을 활성화 시키듯이, 일정한 웹 사이트의 링크를 앱과 같이 위치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더욱 강화된 메일 확인 기능
메일 기능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불평을 해 온 것이, 수신 박스를 분할 시킬 수 없으며, 링크의 사용 등이 불편하다는 점입니다. 이에 대하여 애플은 수신함의 연합 기능 등의 편리성과, 추가적인 앱의 링크 기능을 보완하였습니다.


5) 플레이리스트 작성 기능
그 동안 아이팟을 사용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On-the-go 기능을 이용한 플레이리스트 작성 이외에는 제대로 된, 이름을 적거나 조건을 넣는 재생목록을 만들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의 업데이트를 통해 아이폰 자체에서 재생목록을 제작, 정리할 수 있는 기능이 가능해졌습니다.


6) 사진에 정보 추가 기능
애플 자체에서 사진 관리 기능 중에 하나, 사진에 있는 사람들의 얼굴을 분석하고 알아차려, 찍힌 사람을 분간하거나, GPS 기능을 사용하여 찍은 장소와 시간을 기록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7) 철자 확인 (Spell Checking)
철자 확인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는 메일만이 아니라 일반 App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한글 지원)


8) 나에게 필요한 기능(?) 추가
기본적으로 시각 장애를 가지신 분들을 대상으로 추가된 기능이 많습니다. iPad에서도 나온 기능입니다만, Text-To-Speach (TTS) 기능이 추가되어, 인터넷을 보거나 타이핑을 할 때 한 번의 터치로 그 문장이나 단락을 읽어주고, 타이핑을 할 때는 입력한 키를 읽어줍니다. 단순히 손을 키보드 위에 돌아다니게 하는 것만으로, 키를 제대로 입력하였는지 알 수 있지요.


5. 하드웨어적인 변화

1) 크기 
기본적으로 아이폰4는 기존 세대의 아이폰보다 가로 세로 크기가 약간 더 커지는 반면, 더욱 얇아졌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모양이 둥글둥글한 모양에서 약간 각진 모양으로 변하였기 때문에, 기존의 아이폰 케이스는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아이폰이 너무 두꺼워서 안 사용한다는 친구가 있었는데, 반응이 기대되네요.

2) 통신망의 증대
그 동안 한정된 3G 주파수를 사용한 아이폰은, 이번 아이폰4부터 총 5가지의 통신 주파수, UMTS I/II/V/VI/VIII를 사용합니다. 2G인 GSM의 4가지 주파수는 여전히 사용됩니다.

그 이외의 눈에 띄는 변화는, WiFi의 최신 표준 중 하나인 802.11n이 추가되었다는 점입니다. 이는 WiFi를 통한 네트워크 기능의 증대라고 볼 수 있겠네요.

3) 마이크가 2개로 증대
아이폰의 고질적인 문제가 하나 더 있다면, 그 동안 통화 음질이 안 좋았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애플은 이어폰 플러그가 꽂히는 자리 옆에 마이크를 하나 더 설치함으로써 원하지 않는 잡음을 인식, 배제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로써 더욱 향상된 음질을 기대할 수 있겠지요.

* 이미 위에서 언급한 하드웨어의 변경 사항은 따로, 반복해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
개인적으로 생각하였을 때, iPhone 4는 정말 갖고 싶은 스마트폰입니다.
저는 iPhone3G 유저이기 때문에, 3GS 유저들이 가진 비디오 촬영 기능이나 음성인식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더욱 탐이 나는 것이겠지요.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iPhone 4는 8GB를 지원하지 않고, 오직 16GB와 32GB만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본인도 구입을 하게 되면 32GB로 구입하게 될 것 같습니다.

< 한국 출시는 언제 될까? >
본인은 미국에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곧바로 구입은 가능하나, 현실적으로 약 1~2년 후에 한국에 가서 살게 될 것을 생각한다면 어찌해야할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미국에서 구입한 iPhone을 사용하기 위해선 개인등록을 통하여 약 40만원이 넘는 돈을 지불하여야 하고, 여러가지 서류 절차가 복잡하기 때문이지요.

그건 둘째치고, 한국 출시는 언제 될까요?

아직은 iPad의 정확한 출시도 알려지지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판단으로 생각한다면 중, 고, 대학생들의 방학 기간인 7~8월 즈음, 혹은 추석이 있는 9월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잘 하면, iPad와 iPhone4가 동시 출시되지 않을까도 기대해 봅니다.


주요 정보 출처 : 애플 본사 홈페이지 (Apple.com)
추가 정보 출처 : Engadget (Engadget.com)




핑백

  • 이글루스와 세상이 만났습니다 : 6/9 2010-06-10 11:25:38 #

    ... [네이트온] 패밀리 레스토랑 메뉴를 집에서?[네이트온] 아이폰 4G, 간단히 들여다 보니[네이트온] 묶은 머리가 잘 어울리는 남자들[네이트] 반짝반짝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옥외 광고[네이트] 부산의 명물이라는 양곱창 어디서 먹을까&nb ... more

  • 이글루스와 세상이 만났습니다 : 6/11 2010-06-14 11:48:58 #

    ... [네이트온] GM 다이어트 식단의 실제 효과[네이트온] '아이폰 4', 간단히 들여다 보니[네이트온] 사랑스러운 긴 머리 스타일링법[네이트] 가볍게 잘 발리는 오렌지빛의 틴트 추천![네이트] 물에도 잘 번지지 않는 추천 아이라이너[네 ... more

  • 이글루스와 세상이 만났습니다 : 6/12 2010-06-14 11:52:50 #

    ... [네이트온] GM 다이어트 식단의 실제 효과[네이트온] '아이폰 4', 간단히 들여다 보니[네이트온] 사랑스러운 긴 머리 스타일링법[네이트]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OS를 비교해봤더니[네이트] 달콤한 커피맛 떡이 들어있는 우유팥빙수[네이 ... more

덧글

  • unknownone 2010/06/08 09:45 #

    4G 한국에 7월 출시 확정된거 아닌가요?
  • Dustin 2010/06/08 14:44 #

    그렇군요. 본인은 미국 거주자라서 한국 자체 정보에는 그렇게 빠삭하지 못합니다. ^^;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Niveus 2010/06/08 10:32 #

    KT블로그에 7월 발매예정이라고 떴습니다 -_-;;;
  • Dustin 2010/06/08 14:44 #

    그렇군요..
    본인은 미국 거주자라서 한국쪽 사정은 자세히 몰랐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러움 2010/06/08 15:19 #

    가장 이해하기 쉽게 잘 정리된 포스팅 같습니다. 덕분에 구매욕에 불이 붙네요. -_ㅠ.. 잘 읽었습니다.
  • Dustin 2010/06/08 16:09 #

    감사합니다.
    저도 이번에 구입할까 생각합니다. 3G가 오래되다보니.. -_-;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