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 728x90


[지름] 어머니를 위한 사무용 노트북 : 삼성 NT300E5X-AD5S

지난 번에 천하귀남 님께서 작성하신 <기준 노트북 - 삼성 시리즈3 NT300E5X>을 보고 나서 얼마 지나지 않아서 많은 회계 업무를 하시는 어머니께서 본인만의 컴퓨터를 필요로 하시게 되었습니다. 일하시는 곳이 집, 직장 1, 직장 2 등으로 여러곳에서 이동하여 다니며 회계 업무를 하시는데, 문서를 USB에 담아 다니는 것은 굉장히 번거로우시고, 데스크탑이 곳곳에 준비되어 있지만 항상 바뀌는 작업 환경에 불편함을 느끼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노트북을 구입하는 쪽으로 시선을 돌리게 되었는데, 일단 고르는 데 있어서 조건을 세 가지 생각해 두었습니다.

조건 1. 반드시 삼성 혹은 LG, 이것은 빠르고 친절한 AS를 위하여 (집 앞이 LG, 삼성 AS센터)
조건 2. 적당한 가격대: 약 40~80만원 정도 예상
조건 3. 빠른 부팅과 처리속도: 작업의 편리성을 위해서 빠른 처리속도와 부팅이 필요함

이런 저런 노트북을 보고 있었지만 위의 3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노트북은 그다지 많지 않았습니다. 저렴한 중저가형 모델의 경우에는 대부분 펜티엄, 셀러론, i3 급의 CPU를 탑재한 것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좀 과감하게, 데이터 입력의 방법을 늘리기 위해서 삼성 ATIV Pro를 구입하는 것을 고려해 보았습니다. 비록 조건 2의 저렴한 가격에 해당되지는 않았지만, 휴대성과 성능 면, 그리고 디지타이저 장착이라는 것이 플러스 요인이었습니다.

그래서 얼른 삼성 AS센터와 함께 있는 삼성 디지털 플라자를 방문하여 제품을 시연해 보았습니다. 윈도우 8의 깔끔한 UI와 반응성이 좋은 터치스크린, 그리고 디지타이저 기능은 좋다고 생각했지만, 평소에 스마트폰의 터치에도 불편함을 느끼시는 어머니께서는 난색을 표하셨습니다. 거기다가 익숙하신 윈도우 XP, 그리고 윈도우 7에서 윈도우 8의 UI로 변화하는 것을 더 불편하게 느끼셨습니다. 따라서 조건이 하나 더 붙었습니다.

조건 4. 윈도우 8이나 터치스크린 기반은 피할 것

이렇게 되니까 정작 구입할 노트북은 더욱 한정되었습니다. 윈도우 XP나 7을 탑재, 혹은 OS 미탑재 노트북이어야 했습니다. 거기다가 시연을 하다가 떠올린 것이 많은 회계 업무를 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키보드의 오른쪽에 있는 번호 입력 패드였습니다. 따라서 풀 키보드의 노트북이 중요해졌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천하귀남님의 예의 글을 발견했습니다.

확실히 삼성의 제품이고 시리즈 3이긴 하지만 3세대 i5 프로세서를 탑재하였으며, 가격대는 60만원대이며 OS는 미탑재인 모델이었습니다. 덧붙여서 키보드 역시 풀 사이즈이었고 말이죠. 다만 한 가지 선택사항이 있었는데 AD5S와 TD5S가 있었습니다. 두 모델은 전반적으로 차이점이 거의 없는데 단 하나, 외장 그래픽이 탑재되었는가 아닌가의 차이점이었습니다. 애초에 3D 가속 게임을 하지 않으실 어머니이기 때문에 그다지 외장 그래픽이 필요 없었고, 내장으로 장착된 HD 4000보다 안 좋은 지포스 610M이었기 때문에 도저히 외장 그래픽은 필요 없다고 판단하여 AD5S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또한, 노트북의 빠른 부팅과 체감 처리속도의 향상을 위해 삼성의 SSD, 840 Series 128GB를 같이 주문했습니다.

다만 여기서 조금 불쾌한 경험이 있긴 했는데, 워낙에 저렴한 노트북이라 그런지 드래곤 케이브의 NPC들이(번역 : 용산 전자상가의 아주 착한 판매자들이) 노트북 메모리나 패키지를 추가 구매하지 않으면 팔지 않겠다는 것이었습니다. 2GB 노트북 메모리에 무려 54,000원이나 달라고 하시더군요. 결과적으로 56만원 정도로 상정한 노트북이 62만원 정도의 제품이 되었는데, 그래도 비교적 저렴한 상황이니 일단 넘어갔습니다. (...)

어느 쪽이든 오늘 배송되어서 내일, 혹은 모레 도착할 것 같습니다.

천하귀남님 덕분에 좋은 제품을 선택할 수 있었는 것 같은데, 일단은 오는대로 리뷰를 할 시간이 있으면 좋겠네요.




덧글

  • 천하귀남 2013/01/16 17:19 #

    USB 3.0이 없는것이 아쉽기는 하지만 저 가격대에 저만한 성능을 가진것도 별로 없으니 사무용으로는 상당히 좋은 물건이라 봅니다.
    도움되셧다니 다행입니다. ^^
  • Dustin 2013/01/16 17:33 #

    좋은 글 덕분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저도 USB 3.0을 생각했지만 어차피 USB 3.0의 빠른 데이터로딩이 그렇게 필요할 것 같지 않아서 상관하지 않았습니다.
    어차피 인증서 옮기는 것이나 문서작업 등이 대다수의 작업 내용이기 때문이지요. =ㅠ=
  • 극한태양 2013/01/16 18:04 #

    오 효도 하시는 군요! 저도 업체 다닐 일이 좀 있어서 노트북 하나 구입할까 말까 하는 중이지요.
  • Dustin 2013/01/16 21:34 #

    오오, 어느 업체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무언가 그래픽 작업을 한다면 좀 부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CPU는 따라주는데 그래픽이 HD4000이니까요.
  • nbook 2013/01/16 22:37 # 삭제

    다나와에 56만원 박스정품 팝니다.
    현금몰 안전결제 구입가능하고 세금계산서 발행은 불가
    부가세문제로 기피합니다 근데 일반인이 꼭필요한건아니라서 그냥 구입
    램은 기본2gb 라서 개인이 추가로 구입해서 사용추전
    램은 다른 곳에서 따로 구입했음.액정보호필름.램4기가 해서 3만원 따로구입.
    정품박스에 유선마우스+가방+마우스패드+드라이브시디 원래 기본으로 들어 있습니다.
    노트컴 에서 구입.포장2중으로 해서 배송 해주더군요.
  • nbook 2013/01/16 22:44 # 삭제

    구입전 전화로 제고있는지 확인해야함 전화하면 바로 알려줌
    전화시 현금영수증과 세금계산서 발행은 힘들다고함. 대신 램추가 옵션구입 이딴거 없음.
  • Dustin 2013/01/16 22:46 #

    이미 카드 결제가 된 상황이고 저희 상황상 세금 계산서 발행은 필수이거든요.
    문제는 이번에 주문한 게 정품 박스에 안 보내져온다면 짜증나겠네요. 신품 아니란건가..?
  • nbook 2013/01/16 23:03 # 삭제

    cj택배 다음날 바로오던데요?램추가옵션구입시 정품박스개봉해서 장착해주는곳도 있다고함 대신2gb빼버리고 4gb하나만 꼽아서
    보내주는 곳도있다는...근데 박스개봉해서 꼽아주면 기분은좀 나쁠듯.
    박스를2중포장하면 램을 따로넣을수 있는데 운에 맞겨야겟지요...
    .하드에 기본도스만 깔려있어서 ..1월제품은 바이오스 설정에서 건들일꺼 없더군요
    설치시usb인식불능등 문제 때문인지 1월제품은 바이오스를 다시설정해서 자동으로 시디부팅우선 으로했고
    빠른부팅을 못하게 해두었더군요[이것때문에 usb.cd롬 테스트 건너뛰고 부팅하거든요.]
    그냥 윈도우시디 구입해서 넣고 하드파티션나누고 포맷후 바로 설치하시면됨.
    설치후 필히 동봉된 드라이브 시디넣고 드라이브 전부 깔아야함 삼성 어쩌고저쩌고 전부설치
    그후 깔끔히 완료되더군요..
  • Dustin 2013/01/16 23:14 #

    좋은 정보군요. 어느 쪽이든 바이오스 한 번 보고, SSD넣고 파티션, 윈도우 설치, 드라이브 설치로 하면 될 것 같네요.
    근데 저는 박스 개봉된 상태로 오면 굉장히 기분이 나쁠 것 같습니다.
    이번에 개봉할 때는 사진이 아닌 동영상을 찍어야겠네요. 증거를 위해.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