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 728x90


[감상] 우아한 거짓말 - 관심의 부재에 대한 결과

평소에 폭력적인 모습과 억지스러운 개그, 그리고 지나치게 성스러운 장면이 난무하는 한국 영화라는 선입견을 가지는 저는 한국 영화를 많이 안 보는 편인데, 모처럼 기회가 되어서 가족과 함께 올레 TV를 통해 "우아한 거짓말"이라는 영화를 감상하게 되었습니다.

가족과 함께 감상하는 영화이기에 올레 TV의 한국 영화 목록을 찾던 도중, 곧 제 느낌에 오는 포스터를 보이는 이 영화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언젠가 인터넷에서, 신문 기사에서 이 영화에 대하여 극찬하는 것을 보았기에 가족과 함께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영화를 감상했습니다.

이하 내용은 글 특성상 영화의 내용에 대한 스포일러(미리나름)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도 괜찮아라고 말하는 우아한 거짓말"이라는 캐치 프레이즈 및 제목처럼 세 명의 모녀 가족의 평화롭고 행복해 보이던 삶이 한 순간에 깨어지는 것, 그리고 그들의 삶 속에 숨겨져 있었던 불행과 고통을 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영화의 시작은 막내 딸의 자살이지만, 영화의 내용에서는 그 동안 가족원끼리 서로 이해하지 못하고 알려하지 않았던 진실들이 조금씩 밝혀지기 시작합니다.

자신의 삶이 바쁘다는 이유로, 상황이 불편하다는 이유 등으로 가족원끼리 서로에 대한 관심이 비교적 부족하고, 그 와중에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하며 심리적으로 고립된 막내딸은 스스로 해법을 찾기 위해 발버둥치고, 견디고자 노력했으며, 직접적이지는 않아도 도움을 요청했지만 도움받지 못하고 무시당하는 안타까움이 밝혀집니다.

이 영화에서 나오는 주요 등장인물들은 비교적 학교에서 가난한 집안의 학생들로 표현되지만, 그 가난과 일그러진 가족 상황 속에서도 의지할 수 있는 언니와 동생의 모습과, 반대로 비교적 무관심을 보여준 주인공 자매의 모습을 비교하는 장면도 그려지며 이 영화의 주 목적, 주제를 부각시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왕따, 따돌림, 그리고 청소년 학생들의 자살 문제 등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다뤄지고 있지만, 극중에서도 나오듯 학교 폭력과 왕따를 없애고자 하는 기관의 노력은 CCTV를 더 확충하는 것과 같은 편의적인 해결법 뿐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는 비교적 학생에게 신경을 쓰는 선생님의 모습도 보이고, 기관에서 학생들을 보호하고 이해하기 위한 노력의 한계점이 나타납니다. 실질적인 주제이자 문제의 해결법은 다름아닌 부모나 형제, 자매라는 가족원의 관심과 이해에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단 한 사람이라도 학생을, 그 사람을 이해하는 이해자가 있다면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 영화를 같이 감상한 저희 집 가족원들은 왕따를 당하다 자살한 학생들이 뉴스에 나올 때, 학교의 무관심과 집단 따돌림의 심각성, 그리고 해당 학생의 정신적인 약함을 문제점으로 삼았는데, 이 영화를 보며 많은 것을 느끼게 되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우아한 거짓말"은 한국 영화에서 보기 드문 진정성이 담긴 영화이자 너무 폭력적이거나 억지스러운 개그가 포함되지 않으며, 굉장히 잘 짜여진 각본을 통해 현대 사회의 진정한 문제점을 날카롭게 지적하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각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력을 바탕으로 시청자는 그들의 감정에 동감을 하고, 그들의 상황에 대한 동정심을 바탕으로 더욱 깊은 이해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최근 세월호 사고 뿐만 아니라 군대에서의 가혹행위를 견디지 못한 병사들이 자살, 총기사고 등을 일으키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들 역시 무관심과 따돌림의 피해자가 아닐까요. 단 한 명이라도 그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의지할 수 있는 상대가 되어준다면 그러한 문제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작품명 : 우아한 거짓말
개인 평점 : ★★★★☆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