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 728x90


[기행] 대구 최초 서브컬쳐 서점 "코믹 프라자" 방문기

지난 1월 20일, 수요일에 개업한 대구의 서브컬쳐 서점, 코믹 프라자에 다녀왔습니다.

전체적으로 대구에 생기는 서브컬쳐 전문 서점으로써 최초라는 점이 특이했던 이 곳에는 많은 기대를 하고 이글루스 지인분들과 함께 방문하였습니다.

위치는 대구 교동시장 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코믹프라자가 위치한 2층 위에는 "대구 대덕센터"라는 뭔가 의미심장한 곳이 있더군요. (웃음)

코믹 프라자 건물 옆에는 유료 주차장이 있습니다.

아직은 그런 이야기가 없지만, 나중에 코믹 프라자에 방문하여 구입하는 사람에게는 무료 주차가 한 시간 정도 주어진다면 굉장히 좋을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교보문고를 애용하는 이유 중 하나가 프라임 회원을 유지할 경우 무료 주차 2시간이 구입 금액과 상관 없이 주어진다는 점입니다.


코믹 프라자가 위치한 2층에 올라서면 자동 유리문이 있고, 곧바로 계산대가 있습니다.

코믹 프라자의 전체적인 구성을 보면 책이 넓직하게 잘 보이게 전시되어 있어서 신간 확인을 하기가 편합니다.

비교적 만화책은 만화책끼리, 라노벨을 라노벨끼리 정리되어 있으며 대체적으로 출판사 위주로 정리되어 있는 것 같았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라면 아직 제대로 된 구성이나 정리가 되지 않았는지 라벨링이 되지 않아 출판사를 찾아 다니거나 특정 작품을 찾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점원 분들도 오타쿠(...)가 아닌지, 아니면 업계 관련으로 아는 지식이 부족한지 질문이나 문의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더군요.

전체적인 서점의 내부는 굉장히 넓은 편입니다.

그리고 내부가 너무 넓어서 그런지 아직 많은 책장이 빈 곳이 많고, 정리가 부족해 보이는 면도 있습니다. 그래도 대구의 그 어느 서점보다도 많은 종류의 서적을 고를 수 있다는 점이 만족스럽습니다. 오덕후 관련 서적은 전부 구석으로 몰아서 치워버린 교보문고에 대해서 굉장한 불만을 느끼고 있었는데, 이렇게 공개된 장소에 마음껏 시간을 들이며 편안하게 볼 수 있다는 점이 좋네요.

나가는 길에 알아차렸는데, 계단의 천장이 좀 많이 낮은 편입니다. 항상 주의하시길!



조금 더 코믹 프라지에 대해 정리하자면,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점은 넓은 장소에서 편안하게 책을 고를 수 있는 점, 그리고 다양한 서적을 찾을 수 있는 점입니다. 반면, 가장 문제가 되었던 점은 점원들이 해당 서브컬쳐에 대한 이해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며, 전반적인 서비스에서 굉장한 미숙함을 느낀 것입니다.

본인이 서적을 몇 권 골라서 계산을 할 때조차 캐셔(Cashier)에서 신용카드로 결제를 하면서 2번이나 오류를 내고 3번째에 성공하는 모습이 보였고, 당시 개장 첫날 행사로 나눠주는 봉지조차 제가 언급을 해서야 주었습니다. 책을 그냥 손으로 덜렁덜렁 가져가라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 아무래도 전반적으로 좀 더 직원들의 훈련이 필요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래도 전반적인 면에서 보수적인 면이 있어서 꽃 피우기 힘들었던 서브컬쳐 문화 관련 상점이 하나 늘어난 것에 대해 굉장히 반가운 상황이며, 앞으로도 기회가 되는대로 한 번씩 들려보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부디 사업이 번창하셔서 대구에서도 서브컬쳐 관련 서점이나 피규어점 등의 상점이 많아지길 바랍니다. ^^




덧글

  • 나들 2015/01/25 17:07 # 삭제

    오늘 가신건가요??
  • Dustin 2015/01/25 17:19 #

    아뇨. 지난 20일에 개장할 때 간 것을 지금 포스팅 한 것입니다.
  • 소시민 제이 2015/01/25 17:19 #

    이제 컬처서브도 하나의 주류로 인정할때가 되었죠.
    (우리나라는 딱 일본의 10년전 모습이라던 말이 생각나네요.)
  • Dustin 2015/01/25 17:20 #

    가장 걱정하는 것이 이러한 서브 컬쳐 문화가 제대로 발전하기 전에, 발전을 명목으로 국가에서 투자를 하느니 뭐니 하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입니다. 게임이나 서브 컬쳐는 규제만 걸지 않고, 딱히 투자를 해주지 않아도 알아서 클 수 있는데...

    국가에서 세금으로 지원한다 하면 여러모로 이야기가 많아지고 비전문가가 돈만 노리고 들어와서 문제가 되거든요...

    올바르고 깨끗한 발전이 이루어지길 기대합니다.
  • 셍나 2015/01/25 19:15 #

    가볼까 가볼까 하면서도 안가보고 있네요 ㅠ
  • Dustin 2015/01/25 19:19 #

    꼭 한번 가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 벨릿 로메드 2015/01/25 19:59 #

    부천 근처에도 이런곳이 있거나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글 잘봤습니다.
  • Dustin 2015/01/26 00:37 #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천은 그래도 수도권이라서 대구에 비해서는 좋은 입지조건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ㅡㅠ
  • 플리트우드맥 2015/01/26 14:40 # 삭제

    엄밀히 말해서 최초는 아니죠.
    예전에 북플러스라고 해서 제법 큰 규모의 만화전문서점이 여러군데 있었습니다.
    지금은 다 사라졌지만.
  • Dustin 2015/01/26 15:08 #

    굳이 따지자면 그렇긴 한데, 북플러스의 경우에는 저도 알고 있습니다.
    다만 그 곳은 제 기억상에 여성잡지도 취급하는 등, 비교적 만화, 비디오 대여점을 상대로도 많은 거래를 해서 서브컬쳐 "전문"이라 하기에는 조금 어폐가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